본문 바로가기
나의 일상

24절기 겨울의 시작 입동의 풍습과 속담 알아보기

by JJ스마일 맨 2022. 11. 4.
반응형
SMALL

24절기 입동의 풍습과 속담 알아보기

24절기 입동의 뜻과 유래

24절기 중 열아홉번째 절기인 입동(立冬)을 겨울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태양의 황경이 225도이고, 양력으로는 11월 7~8일 무렵이고, 음력으로는 10월에 든다. 2022년의 입동은 양력으로 11월 7일입니다.

입동은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이 지난 후 15일,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전에 약 15일이 된다.

24절기 입동의 풍습과 속담

입동을 5일씩 나누어 3후로 나누는데 초후, 중후, 말후가 있다.

초후에는 물이 얼기 시작하는 때이고, 중후에는 땅이 얼어 붙는 때이고, 말후에는 궝은 보이지 않고, 조개가 잡힌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입동을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겨울이 시작되는 시기로 여겼기 때문에 추운 겨울 준비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입동이 되면 동면하는 동물들은 땅 속으로 굴을 파고 들어가 동면을 하였고, 산이나 거리의 나무들은 나뭇잎이 떨어져 나가고, 풀들은 잎과 줄기가 말라갑니다.

 

「천문훈」에 의하면 추분이 지나고 46일이 지나면 입동인데 "초목이 다 죽는다"라고 하였습니다.

낙엽이 지는데에는 나무들이 겨울을 지내는 동안 영양분의 소모를 최소화 하기위한 자연의 이치가 숨어있습니다.

입동이 되면 들에서 배추와 무을 뽑아서 김장을 담그기 시작하였으며, 입동을 전후하여 5일  내외에 김장을 담그면 맛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요즘은 지구온나화로  날씨가 따뜻하여 김장철이 늦어지고, 김장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예날 시골에서는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배추와 무을 구덩이를 파서 넣고 묻어두고  저장하여 겨울내내 꺼내먹기도 하였습니다.

 

가을 걷이를 하고 모아 두었던 볏집으로는 겨울내내 소의 먹이로 사용하였습니다.

겨울이 되면 다른 소 먹이가 없으므로 주로 볏짚을 작두로 썰어 쇠죽을 끊여 소에게 먹이를 주었습니다.

입동이 되면 옛날에 시골에서는 고사를 지냈다고합니다. 그리고 대개 음력 10월 10일에서 30일사이에 날을 정하여 햇곡식으로 시루떡을 만들고, 제물을 조금 장만하여 곡식을 저장하는 곳간과 마루 그리고 소를 기러는 소양간에 고사를 지내고 나면 농사철에 고생한 소에게 고사음식을 주고, 이웃들 간에 나누어 먹었다고 합니다.

 

입동에는 치계미라고 하는 미풍양속이 있었다고 합니다. 여러지역의 향약에 따르면 계절별로 마을에서 양로잔치를 열었는데 입동, 동지, 제석날엔 일정 연령이상의 노인들을 모시고 음식을 준비하여 대접하는 것을 치계미라고 하였습니다.

본래 치계미라는 뜻은 사또의 밥상에 올릴 반찬값으로 받은 뇌물을 뜻하였다고 하는데 마치 노인들은 사또처럼 대접하려는데서 비릇된 풍속이라고 합니다.

마을에서 아무리 가진 살림이 없는 사람들도 일년에 한차례 이상은 치계미를 내었다고 전하고, 그나마 형편이 정말 되지 않는 사람들은 입동무렵 미꾸라지들이 겨울잠을 자기 위하여 도랑에 숨는데 이때 도랑을 파면 누렇게 살찐 미꾸라지를 잡아 추어탕을 만들어 노인들을 대접하는 것을 도랑탕 잔치를 하였다고 합니다.

 

「동국세시기」에 따르면 10월부터 정월까지의 풍속으로 내의원에는 임금에게 우유를 만들어 바치고, 기로소에서는 나이 많은 신하에게 우유을 마시게 했다고 하는데 이러한 겨울철 궁중의 양로 풍속이 민간에서도 행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입동이 되면 여러 지역에서 점을 치는 풍속이 전해져 오고 있는데 이를 "입동보기"라고 합니다.

충청도 지역에서는 속담으로 "입동 전 가위 보리"라고 전해져 온다고 합니다. 입춘에는 보리 뿌리를 뽑아 뿌리가 3개이면 보리 풍년이 든다고 점치고, 입동 때에는 뿌리 대신 잎을 보고, 입동 전에 보리의 잎이 가위처럼 두개가 나야 보리 풍년이 든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경남의 여러지역에서는 입동에 갈가마귀가 날아온다고 하였는데, 밀양지역에서는 갈가마귀의 흰 뱃바닥이 보이면 이듬해 목화 농사가 풍년이 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입동에는 날씨의 점을 치기도 하였습니다.

제주도 지역에서는 입동날 날씨가 따뜻하지 않으면 그해 바람이 심하게 분다고 생각하였고, 전라남도 지역에서는 입동때의 날씨를 보아 그해 겨울의 추위를 가늠해다고 하였고, 대부분 전국적으로 입동에 날씨가 추우면 그해 겨울이 많이 추울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